[MySQL] MySQL 워크벤치 사용 하기
워크벤치 실행을 하면 루트 계정으로 접속 가능한 커넥션이 보인다.
루트 계정을 누르고 접속 한다.
왼쪽의 Administration 탭을 클릭 해보면 Users and Privileges 메뉴가 있는데 클릭 해보면 DB 설치할때 만든 계정이 보인다.
Schemas 탭을 눌러 보면 스키마가 나오는데, 스키마의 원래 의미는 구조(Structure)라는 뜻이다.
테이블 스키마 라고 하면 시스템 하나 하나를 스키마 라고 부른다.
우클릭 해서 Create Schema를 실행 하자.
Collation은 정렬 기준을 뜻한다.
문자 정렬이 공백이나 특수문자 이런것들 위치가 미묘하게 다르다.
null값이 앞에 나오게 할 것인지 뒤에 나오게 할 것인지 이런 정렬 방식들을 결정 한다.
TableName, Charset, Collation을 지정해주고 테이블 컬럼을 생성해준뒤 Apply 실행.
이제 다시 Administration 탭으로 가서 우리가 만든 사용자 계정에 좀전에 만든 DB를 사용할 권한을 지정해 줘야 한다.
사진에 보이는 우측 Add Entry를 클릭.
사용할 스키마를 지정해준다.
Select All을 클릭해서 모든 권한을 부여 해주고 Apply 클릭.
Connection Name, Default Schema를 지정하고 Test Connection을 실행해서 Success 메시지가 나오면 연결이 잘 된 것이다.
컨트롤 엔터 치면 한 문장이 실행 된다. (커서 있는 번개모양 실행)
커서 없는 번개모양은 전체 쿼리 실행이다.
쿼리문을 쉽게 생성 할 수도 있다.
Edit -> Preferences -> SQL Editor 메뉴로 이동 해보면
맨 아래에 Safe Updates 항목을 체크 해제 해주면 delete, update 문 실행 시 where절이 없을때 알림 창이 뜨는것을 없앨 수 있다.
Query -> Auto-Commit Transactrions 항목을 체크 해제 해주면 자동으로 문장이 커밋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쿼리문 실행 뒤에 체크를 눌러주면 Commit이 되고, X를 눌러주면 Commit 된 것이 이전 Commit 상태로 Rollback이 된다.